본문 바로가기
질병 정보

편도결석 빼는법 및 원인 제거법 정리 (자가진단)

by Inform72 ★○○○★★ 2020. 6. 17.

편도결석 원인 및 빼는 법 자가진단 정리

 

편도결석 빼는법 원인 자가진단

 

편도결석이란 편도에 위치하고 있는 작은 주머니 내에 음식물 찌꺼기 및 다양한 세균들이 쌓이게 되어 입냄새를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보통 결석이라고 사람들에게 불리지만 막상 만져보면 딱딱하지 않으면서 쌀알 정도의 크기를 가진 노란 알맹이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편도결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면봉을 이용하는 것이지만 이 방법은 염증을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으므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꼭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 질병이 발생하는 가장 많은 원인은 만성 편도염 때문입니다. 편도염이 재발되게 되면 편도에 작은 구멍들이 생기고 이것의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이런 커진 구멍 안에 각종 섭취한 음식물 또는 세균 및 콧물 등이 점차 쌓이게 되면서 세균이 자라나기에 좋은 환경으로 변하며, 이 세균이 증식을 하게 되면 작은 알갱이들이 편도에 형성되게 됩니다.

 

편도결석은 일반적으로 특별하게 증상은 나타나지 않으나 다른사람과 말을 할 때마다 입냄새를 일으켜서 불쾌감을 줍니다. 또한 편도에서 냄새를 유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양치질로 혀를 닦거나 이를 닦아도 입냄새가 없어지지 않습니다. 기침이나 양치질을 할 때  입에서 노란 알맹이가 튀어나오기도 하며 목으로 침을 삼킬 때 무언가 걸리는듯한 불편감이 발생하기도 하며 목이 계속 간지럽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편도결석 자가진단

 

 

아래의 자가진단 중에 한가지라도 이상한 점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입에서 노란 알갱이가 나온다.

 

2. 칫솔질을 하더라도 입 안에서 느껴지는 텁텁함이 계속 남아있으며, 양치질을 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입에서 구취가 있다.

 

3. 이물감이 느껴지며 목감기 같은 느낌과 함께 목이 불편하다

 

4. 입을 커다랗게 벌렸을 때, 목의 안쪽 부분에 노란색의 알맹이가 보인다.

 

 

편도결석 빼는법(1)

 

 

일반적으로 편도결석을 손가락을 이용해서 빼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그렇게 편도결석을 빼시면 안 됩니다. 일부러 기침도 해보고 입을 가글로 헹궈보고 시도 하지만은 편도결석은 목에서 잘 빠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편도결석은 목에 생긴 구멍에 꽉 끼어져 있어서 그렇습니다. 자신의 입을 벌렸을 때 만약 흰색 이물질이 보이신다면 면봉과 같은 것으로 빼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입을 최대한 크게 벌린 상태를 유지하여 구강안에 깊숙하게 있는 편도결석을 살짝 긁어내시면 됩니다. 자신의 혀를 내밀고 힘을 목구멍 또는 목젖에 준 다는 느낌으로 면봉을 안으로 넣어서 편도에 손상이 가지 않게 조심히 제거를 해주면 됩니다. 제거를 하실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너무 센 힘으로 결석을 제거를 시도한다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게 살살 시도하셔야 합니다.

 

 

편도결석 뺴는법(2)

 

 

두 번째 편도결석 빼는 법으로는 편도결석 흡입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편도결석 흡입기는 일반 시중에서 손쉽게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봉으로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방법보다 더 간편하며 편도를 손상이 덜 가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또한 구강 세척기의 가격보다는 값싸기 때문에 면봉보다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는 겁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편도결석은 보통 섭취한 음식물 찌꺼기에 의해 일어나므로 음식을 섭취하신 후에 바로 양치질이나 가글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양치질 및 가글은 편도내에 섭취한 음식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유해 세균을 없애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구강 청결제를 사용할 때에는 알코올 성분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소금을 따뜻한 물에 섞어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소금물은 편도결석으로 인하여 생기는 불편함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편도결석 치료(레이저 치료법)

 

 

레이저 치료법은 편도결석이 있는 구멍에만 레이저를 이용하여 제거를 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시간이 일반적으로 2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으며, 일상생활에 바로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의 편도 절제술에 비하여 통증 강도나 다른 합병증의 빈도율이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만약 편도에 생긴 구멍의 숫자가 너무 많거나 구멍의 위치가 너무 깊은 경우에는 이 레이저 치료법을 적용하는데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치료(편도 절제술)

 

 

편도결석은 지속적으로 재발이 되기 때문에 가장 확실하게 치료하는 방법은 편도 자체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편도결석이 생겼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편도 절제술을 시행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과거에 1년 동안 항생제를 필요할 정도의 심한 편도염을 다섯번 이상 앓으셨거나, 매해 3번 이상 편도염이 재발하는 경우에만 편도 절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 마치며

 

 

편도결석은 꼭 치료를 해야 하는 질병은 아닙니다. 다만, 입냄새와 이물감이 문제가 되지만, 다른 결석 관련 질병들과는 틀리게 사람의 신체에 커다란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굳이 결석을 빼내지 않으시더라도 밥을 먹거나 기침을 할 때 자연스럽게 결석을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입냄새를 일으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들 치료를 선택하십니다.

편도 결석 질환은 항시 자신의 입안에 유해 세균이 증식하지 못하도록 구강 위생을 깨끗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꾸준하게 수분 및 물을 자주 섭취하시고 식사를 한 후에는 최대한 빠르게 가글이나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글을 할 땐 항균 성분이 포함된 가글 제품을 사용하시면 일반 가글을 쓸 때보다 더 좋습니다. 앞에서 설명을 드렸다 싶이 편도결석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하여 스스로 결석을 제거하시지 마시고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진찰 및 치료를 받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작성자 추천글

1.비트즙 효능과 부작용 및 복용법(https://bitfire99.tistory.com/13)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