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감 무료접종 대상 및 예방접종 시기

by Inform72 ★○○○★★ 2020. 9. 10.

오늘 소개할 내용은 독감 무료접종 대상 및 예방접종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이 되면서 독감과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의 동시 유행을 뜻하는 이중 공황에 대한 행할 확률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독감과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뒤섞이면 방역 체계에 혼란이 올 수 있는 만큼

 

 

올해는 반드시 독감 예방주사를 맞을 필요가 있다고 한다고 한다며 권고했는데요.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국민의 독감 방지를 위하여 독감 무료접종을 하며, 독감 무료접종 대상자를 발표했습니다.

 

 

목차

     

    독감이란

     

    독감이란 인플루엔자 바이루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독감은 상부 호흡기계인 코, 목이나 하부 호흡기계인 폐를 침범하며 갑작스러운 고열, 근육통, 두통, 전신 쇠약감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 증상을 동반해요.

     

    독감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에서 발생하며, 계절 구분이 있는 지역에서는 매년 겨울에 소규모로 유행되고 있습니다. 독감은 전염성이 강합니다.

     

     

    노인이나 소아, 합병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걸리면 사망률과 다른 질병의 발생했던 것이 증가하므로 중대한데요. 또한 한정된 발병이 아닌, 새로운 종류의 독감 virus에 의해 짧은 시간에 넓은 지역에 유행하게 되면 젊은 사람도 많이 사망할 수 있습니다.

     

    독감은 일반 감기와는 원인균과 병의 경과가 다르므로 감기와는 구별하고 있기 이기에요. 즉, 감기와 독감은 전혀 다른 병입니다.

     

    독감 접종 가격

     

    원래 독감 접종의 가격은 2만 원에서 3만 원 정도 되는데요. 생각보다 금액이 나가서 자녀를 많이 둔 부모님으로선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정부 기관이 계속된 지원을 밝힌 것인데요.

     

     

    이는 코로나와 같은 시간에 독감이 겹쳐질 시 계속된 재앙이 발생할까 봐 인 것 같습니다.

     

    독감 무료접종 대상자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올해 무료 독감 예방접종 대상자는 생후 6개월~만 18세 어린이와 청소년, 임신부, 만 62세 이상 고령층입니다. 올해부터 중고생인 만 13세18세와 만 6264세도 무료 접종 대상이 되면서 대상자가 크게 늘었는데요.

     

     

    지원 백신도 3종의 virus를 예방할 수 있는 기존 3가 백신에서 4종을 예방할 수 있는 4가 백신으로 변경했습니다.

     

    독감 무료접종 시기

     

    접종 2주 후부터 예방 효과가 나타나는 만큼 11월까지는 접종을 하는 게 좋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 효과는 6개월가량 지속하기 때문에 너무 빨리 맞는 것보다 10월 말~11월 초에 맞는 게 좋아요.

     

     

    그래야 독감이 기승을 부리는 이듬해 2~3월까지 백신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백신을 1회만 맞아도 되는 소아, 청소년, 임산부 등의 접종 대상자는 9월 22일 ~ 12월 31일에 맞으시면 됩니다.

     

    백신을 2회 맞아야 하는 생후 6개월에서 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예방접종을 생애 처음으로 맞는 대상자는 9월 팔 일 ~ 21년 4월 삼십 일에 맞으시면 되겠습니다.

     

     

    고령층 만 75세 이상 등 10월 13일부터, 만 70~74세는 10월 20일부터, 만 62~69세는 10월 2일 주일부터 12월 31일까지 무료 접종할 수 있습니다.

     

    독감 무료접종 장소

     

    독감 무료접종은 지정 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맞으면 되는데요, 집 앞에 내과가 지정 의료기관이시면 거기서 맞으시면 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접종 예약이 가능하니 질병관리본부 예방 정종 도우미 애플리케이션을 휴대전화에 내려받으신 뒤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전 예약을 하시면 좀 더 편하게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을 듯합니다.

     

     

    지정 의료기관만 총 2만 1천247곳이니 여러 인간이 받는 데는 지장이 없으실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말

     

    독감은 독한 감기가 아닙니다. 인플루엔자 virus에 의해 걸리는 호흡기 질환이에요. 이 때문에 반드시 독감 백신을 맞아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독감과 신종 코로나 virus 감염증은 병세가 비슷하므로 스스로 건강을 지키고 방역 혼선을 막으려면 올해는 되도록 독감 백신을 맞는 게 좋아요. 독감과 백신 접종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 너도 맞는다면 백신 물량이 모자라는 것 아닌가요?

     

    정부에 따르면 전년에보다 20% 증산된 양이에요. 무료접종 대상자 분을 빼면 유료접종 대상자 중에서는 접종할 수 있습니다. 수요를 또렷이 예측할 수는 없지만 접종자 수와 자체 설문조사 결과, 국내업체 생산능력을 고려할 때 크게 모자라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기 이기에요.

     

     

    2. 아직 주변에 독감 환자가 보이지 않는데, 벌써 백신을 맞아야 하나요?

     

    이르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유행 시기가 해마다 빨라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는 게 좋습니다. 백신을 맞으면 약 2주 후에 방어 항체가 형성돼요. 즉 독감 유행 최소 2주 전에는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최근 몇 년간 독감 유행 주의 보는 11월 중순에서 12월 초 사이 발령돼 왔어요. 2회 접종이 필요한 사람은 9월부터 서둘러서 접종을 오픈하고, 1회만 접종할 사람도 10월 말까지는 접종을 완료하는 게 좋습니다.

     

     

    3. 올해 3월에 독감 백신을 맞았습니다. 같은 해에 또 맞아야 할까요?

     

    절기마다 유다르는 독감이 틀립니다. 즉 올해 초에 맞았더라도 지난 절기 백신이라면 이번 절기에 유다르는 독감을 예방하지 못할 수 있기 이기에요. 가능한 대로 새로 접종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4. 영유아의 경우 무료접종 대상을 보니 생후 6개월 이후로 돼 있던데, 생후 3개월이라면 돈을 내고 접종해야 하나요?

     

    안됩니다. 생후 6개월 미만의 유아에게는 독감 백신을 접종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에요. 독감 백신 접종의 유효성,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를 둔 가정이라면 가족들이 철저하게 독감 백신을 접종해서 감염 위험을 줄이는 게 좋아요.

     

     

    5. 독감 백신을 처음 맞으려고 하는데, 한 번만 맞아도 될까요?

     

    생애 첫 접종이라면 연세와 무관하게 반드시 2회 접종해야 합니다. 혹에 깜빡하고 1회만 접종했다면 다음 절기 때 다시 2회를 접종해야 해요. 1회 접종 후에 한 달 안에 2회 차를 접종하면 됩니다. 생후 6개월부터 만 8세 사이에 처음으로 독감 백신을 맞을 때에는 두 번 모두 무료로 접종할 수 있기 때문이죠.

     

     

    6. 무료접종 대상이 아닌 성인입니다. 저는 언제 백신을 맞아야 할까요?

     

    언제든 병원을 방문해 돈을 내고 접종하면 됩니다. 다만 올해는 무료접종 대상자가 늘고 신종 코로나 virus 감염증에 대한 우려로 유료접종 대상자도 증가할 것으로 보이므로 접종 예약을 하는 편이 좋아요.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 사전예약 관리 탭에 들어가 방문하고자 하는 의료기관을 선택한 뒤 예방접종 예약신청을 하고 전자 예진표를 작성하면 됩니다.

     

     

    7. 독감 백신 무료접종 대상자라면 언제든지 무료로 접종할 수 있나요?

     

    아니요. 무료접종 대상 춘추와 무료접종 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정해진 기한이 지나면 무료접종 대상자라도 유료로 접종해야 하므로 반드시 무료접종 기간에 맞춰서 가야 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