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아동돌봄쿠폰 대상자 사용기간 및 사용처 2차 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아동봄쿠폰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보호자의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로 지급되는 돌봄 중심을 말합니다. 정부 재난지원금과 같게 카드 포인트 방식으로 지급되기 이기에 일반 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기한은 2020년 12월 삼십 일입니다. 기존에는 미취학 아동에게만 아동 돌봄 쿠폰을 지급했지만, 이번에 초등학생을 둔 부모에게도 쿠폰을 지급한다며 합니다.

 

 

목차

     

    아동돌봄쿠폰

     

    아동돌봄쿠폰 사용처와 사용 기간에 대해 알아보기 전 먼저 아동 돌봄 쿠폰이 어떤 것인지부터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동돌봄쿠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하여 위축되어있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지난 1차 긴급재난지원금 때부터 지급한 국가의 지원금인데요.

     

     

    1차 긴급재난지원금 당시에는 만 7세 미만의 아이 사람들이 있는 가정에 한 명당 40만 원씩 아동돌봄쿠폰을 공급을 이번 2차 재난지원금 추경안에는 아동돌봄쿠폰을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둔 가정까지 확장하여 한 명당 20만 원씩 현금으로 지급하기로 검토 중이라며 합니다.

     

    이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하여 어린이집뿐만 아닌 초등학교까지 정상적인 운영이 안 돼 가정에 풍족한 양육비 가중이 커졌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합니다. 1차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지급된 아동 돌봄 쿠폰은 농협과 비씨, 롯데,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등의 8개 주요 카드사를 거쳐서 지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 그러므로 아동돌봄쿠폰을 국민행복카드로 지급해주는 것이 아닌 전자상품권 혹은 지역 전자화폐나 종이 상품권으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밝혀진 즉시는 1차 긴급재난지원금과 같이 신용카드 포인트나 상품권이 아닌 현금으로 지급하기로 하였다고 하고 있는데요.

     

    이는 편의성을 키우는 방안일 것으로 생각하여집니다. 아동돌봄쿠폰의 사례에는 온라인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점이 있었으며 오프라인에서 사용을 한다며 하더라도 사용될 수 있는 매장이 정해져 있었기 이기에 아동돌봄쿠폰을 쓰는 처지에서는 다소 불편시한 경향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동돌봄쿠폰 지급방식

     

    지역에 따라 지원 방식이 틀립니다. 각 지역에 따라 종이 상품권, 지역 전자화폐로 지급됩니다.

     

    1. 종이상품권 : 경남 창녕군, 경상북도 안동시, 군위군, 청송군, 영양군, 청도군, 고령군, 예천군, 봉화군, 전남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장성군, 완도군, 신안군, 전북 김제시, 순창군, 충남 금산군, 서천군, 청양군, 예산군, 강원 태백시, 삼척시, 정선군, 고성군

     

     

    2. 지역 전자화폐 : 경남 함안군, 경상북도 영천시, 충남 아산시, 강원 강릉시, 경기) 성남시, 구리시, 과천시

     

    3. 전자상품권 : 나머지 시군구

     

    아동돌봄쿠폰 신청방법

     

    아동 돌봄 쿠폰의 신청 방법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초등학교 6학년 이하인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보호자의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로 지급될 계획입니다. 아이행복카드와 국민행복카드가 없는 보호자라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담당 동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동돌봄쿠폰 사용처

     

    지난 재난지원금 카드와 똑같게 온라인에서는 사용 불가능하고 각종 공과금 결제는 불가합니다. 오프라인 받은 시, 군, 구 혹은 자치단체 내에서 대형할인점을 배제한 병의원, 안경원, 미용실, 학원비, 편의점, 음식점 등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트의 사례에는 직영점이냐 아니냐에 그러므로 달라지며 하나로, GS 싱싱한 마트 등은 될 수 있는데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동돌봄쿠폰 사용방법

     

    아동 돌봄 쿠폰은 분명 어린 자녀를 위한 돌봄 지원을 위해 만들어진 쿠폰이에요. 그러나, 애초에 정부에서 의도했던 것은 이 쿠폰을 통하여 아이들에 대해 지원만 하는 것이 아닌, 지역 경제를 살리고 소상공인을 도와주는 것 또한 목적으로 두었는데요.

     

    그래서 이 돌봄 쿠폰을 사용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 제재가 있습니다. 먼저 사용이 될 수 있는 목표는 전통 시장, 농협 하나로마트와 같은 동네마트, 주유소, 편의점, 음식점, 빵집이나 카페, 과일가게 등 소상공인이라 할 수 있는 가게에서의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그렇다면 대충 사용이 불 될 수 있는 곳에 대해서는 예측이 가실 것 같은데요.

     

     

    바로 대형상점이나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이나 유흥업소 등에서는 절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아동돌봄쿠폰 사용기간

     

    2020년 12월 삼십 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카드사 승인을 받고 다음 날부터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잔액은 자동으로 소멸합니다.

     

    아동돌봄쿠폰 잔액 확인

     

    국민행복카드, 아이행복카드 카드사 홈페이지 - 로그인 - 카드 - 이용 한도/포인트 조회 - 국가바우처 한도 조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동돌봄쿠폰 주의사항

     

    중심을 수령하고 나서 이사를 하시는 경우 전입 신고할 때 아이 돌(Idols)봄 쿠폰 사용지역 변경을 신청하면 되고 카드사에서 승인이 되면 다음 날부터 지역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구상하고 있다고 한다고 합니다. 이사하시는 분들은 참조하시기 바란다.

     

    이번 글은 아이 돌봄 쿠폰 사용 방법과 사용처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사용 기간이 2020년 12월 삼십일까지로 기간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소진상태가 될 것이니 사용 기간 내에 꼭 이용해 정부 지원 혜택받으시길 바란다.

     

     

    아동돌봄 쿠폰 사용할 때 사용하고 있는데 지장 없도록 사전에 사용제한업종 숙지하셔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