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효능

체리 효능 및 하루 섭취량과 부작용 총정리

by Inform72 ★○○○★★ 2020. 6. 19.

체리 효능 및 하루 섭취량 부작용

 

체리 효능

 

빨간 체리를 보면 먹음직스럽게 생겨 군침이 돌게 만드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과일들 가운데 숨은 보물이라고 불러지고 있는 체리는 새콤하고 달콤한 맛과 함께 보기에도 좋은 예쁜 색상을 가지고 있어 여름철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냥 생으로 체리를 먹어도 좋으나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버터, 치즈와 같은 유제품들과 같이  먹어도 궁합이 좋습니다.

 

이러한 체리 과일은 보기에 좋고 맛이 뛰어난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러한 체리를 구매할 때 과실의 크기가 크며 과즙이 풍부하고 단단하며 적갈색의 색상을 띠고 있는 것을 고르는 게 좋은 체리를 고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체리 효능 개요

체리란 장미과에 분류되는 벚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입니다.

 

 

체리의 종류는 동아시아계와 유럽계 두 분류가 있으며, 맛으로 분류를 한다면 신맛의 버찌와 단맛의 버찌로 구분을 하기도 합니다. 체리는 주로 뉴질랜드나 미국으로부터 수입하고, 한국에서는 대구 지역과 경주 지역에서 재배합니다.

체리의 제철은 5~7월이니 지금이 체리를 먹기엔 딱인 시점입니다. 또한 체리에는 다양한 섬유질과 함께 안토시아닌, 항산화 물질, 멜라토닌, 비타민 c,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서 이러한 성분들에 따른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체리 효능 황산화 작용

체리의 경우 시아니딘, 안토시아닌 등 산화를 방지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신체의 세포들이 산화가 되는 것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즉 체리는 노화방지 또는 질병에 관해 항산화 작용으로 효능이 좋습니다. 체리 말고도 다른 많은 과일은 사람의 신체 속에 들어가게 되면 황산화작용이 일어나므로 육류 위주의 식탁보다는 채소 위주의 식탁과 과일을 자주 섭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체중감량 효과

체리는 100그램당 60 칼로리밖에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혈당의 지수도 낮기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에게 효과적인 과일 중 하나입니다.

 

 

미국 미시간 대학 소속의 심혈관 센터에서 진행된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실험용 쥐를 상대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 같은 고지방 위주의 식단을 섭취한 가운데 체리 파우더를 추가적으로 섭취한 실험용 쥐는 체리 파우더를 섭취하지 않은 쥐보다 체지방 및 체중이 감소하는 효능가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피로 회복

체리에 다양한 포도당 성분과 풍부한 과당을 포함하고 있어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몸속에서 요구되는 에너지를 더욱 빨리 생성을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피로 해소를 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연산 또는 사과산 등의 다양한 유기산 관련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어서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인 젖산을 분비하는 것을 억제를 해줌으로써 사람의 기력을 회복시켜주고 피로를 회복시켜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체리 효능 면역력 강화

체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효과가 센 항산화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으로 유명한 안 좋은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신선한 품질의 체리는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각종 질병에 관한 신체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식물의 고유 영양소중 하나인 산화 방지제와 파이토뉴트리언트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와 소염 작용에 도움을 주는 식물 색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체리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리에는 사람의 뼈에 관련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을 하는데 도움을 주거나 아이들의 성장과 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 효과

체리는 항암에 관한 효과도 뛰어납니다.

 

 

체리에는 항암 효과에 우수한 붉은 색소를 띄게 만드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암세포가 증식하거나 발병하는 것을 억제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고자 하는데 적합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체리에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과 엘라그산과 성분은 사람의 건강한 세포에는 악영향을 주지 않고 종양이 확산되거나 성장을 하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리에 포함된 페릴릴알코올 성분은 난소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의 신체에서 암세포가 성장을 하는 것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리 효능 고혈압 예방

체리안에는 칼륨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체리 속의 풍부한 칼륨은 신체 속의 나트륨을 신체 밖으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효과는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부종에 관련된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체리를 지속적으로 섭취를 한다면 고혈압 관련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치매 예방

체리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사람의 뇌에 있는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역 능력과 학습 능력이 활성화되며 알츠하이머 등 치매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델라웨어 대학 소속 연구팀은 체리 주스를 섭취하였을 때 노인의 인지에 관련된 기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랜덤 대조군 시험에서 체리 주스를 섭취하였을 때, 혈압을 낮춰주며 산화 스트레스 및  염증 상태를 개선시켜 주고 노인의 인지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결과를 얻었다고 발표했습니다.

 

 

피부 미용

체리에는 안토시아닌 및 케르세틴과 같은 항산화 관련 물질들이 많이 있어서 사람의 피부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피부에 쌓이는 노폐물이 증가하는 현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체리는 비타민e와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며, 탄력 있고 윤기가 흐르는 피부를 만들고 유지시켜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오랫동안 젊은 피부를 유지하고 건강한 피부를 가지고 싶으시다면 꾸준하게 체리를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체리 효능 소염 효과

체리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아스피린보다 무려 10배나 뛰어난 소염 효과를 보입니다.

 

 

이 때문에 통풍 환자나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들이 체리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체리를 약 20개 정도 섭취하면 소염진통제 중 하나인 이부프로펜을 복용한 것처럼 통증이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미국에 위치한 오리건 보건과학대학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생으로 된 체리나 체리를 갈아 만든 주스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만성 염증 감소, 관절 관련 통증 감소, 관절염 감소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당뇨란 질병은 신체에 인슐린이 부족하게 분비가 되거나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해서 혈중의  포도당 관련 농도가 높아지는 질병을 말합니다.

 

 

체리를 먹게 되면 췌장이라는 장기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작용이 약 1.5배가량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체리는 사람의 장에서 당이 분해되게 하는 효소를 억제시켜 주며 혈액 내에 포도당이 흡수가 되는 것을 방지해주므로 당뇨를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항산화 물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체리는 노화 현상을 억제를 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체리 과일 내에는 과산화 현상을 억제하는 역할을 맡는 안토시아닌과 케르세틴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신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또한 암을 예방을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체리 효능 빈혈 예방

체리는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체리는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인 사과에 비해 20배가 넘는 철분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풍부한 철분 성분은 신체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때문에 체리를 지속적으로 먹는다면 빈혈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 개선

체리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사람의 신체에 흡수가 되는 과정에서 숙면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 중 하나인 멜라토닌이 생성되는데 도움을 주는 작용합니다. 이러한 작용 때문에 숙면을 하는데 도움을 주며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불면증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체리 하루 섭취량 및 부작용

체리 하루 섭취량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리는 칼륨이라는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혈압이거나 저혈당 환자 그리고 고혈압약 복용하고 계시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체리를 너무 많이 먹는다면 피로감, 두통, 설사, 복부 팽만감 등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한 양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체리는 산도가 높은 편이어서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속이 쓰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체리의 권장 하루 섭취량은 성인을 기준으로 10-15개 인 점 참고해주세요.

 

 

체리 효능 마치며

이렇게 체리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체리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과일은 생인 상태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체리는 음식을 데코 하는 용도로 많이 쓰기도 하고 갈아서 주스 형태로 많이 드시기도 합니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체리를 하루 섭취량에 맞춰 꾸준하게 드신다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취향에 따라 체리를 꾸준하게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추천글

1. 비트즙 효능과 부작용 및 복용법(https://health.bootcom.co.kr/13)

2. 파상풍 초기 증상 및 예방접종 총정리(https://health.bootcom.co.kr/15)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