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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포화도 정상범위 리스트

by ★○○○★★ 2020. 9. 30.

오늘 포스팅에서는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분들이 사는 데 있기 때문에 제일 균형적인 것이 무엇일까요? 참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도 산소가 제일 기본 중에 기본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는 산소가 없으면 숨을 쉬지 못하며 산소가 있다고 합니다고 하더라도 숨을 쉬지 못한다면 뜻이 없지요. 따라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리 건강에서 대기를 잘 흡수하고 있는지 수치로 나타낸 산소포화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산소포화도라는 것이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이건 우리의 건강과도 관련이 있으니 정리해 놓은 산소포화도 정상범주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산소포화도란?

     

    산소포화도란 쉽게 말해 우리 신체가 얼마만큼 대기를 잘 흡수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인데요. 불이 났을 때 불의 뜨거움 보다는 유독가스 때문에 질식사하게 된다는 토크를 들어보았을 겁니다. 유독가스는 우리 건강에서 대기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이 산소와 연결하는 것을 방해하여 결과적으로 산소가 아무리 많아도 우리 몸이 대기를 흡수할 수 없게 만드는데요. 이 경우 결국 산소포화도가 떨어져 질식사한 것이라 할 수 있죠. 이처럼 산소포화도는 생명에 위협을 주는

     

     

    아주 막중한 수치인데요. [%] 단위로 표시합니다.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산소포화도는 혈액 속 적혈구가 운반하는 산소의 양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산소포화도로 알 수 있는 것은 대기를 이용하며 문제없이 호흡하고 있는지 그리고 호흡을 통해 산소가 온건 강에 모두 유통이 잘 되고 있는지 입니다.

     

    산소포화도는 SPO 2라고 도 하며, 일반인의 산소포화도 정상한도는 95%~99% 수준입니다. 만약에 산소포화도 정상범주를 벗어나 산소포화도 95% 이하면 저산소증으로 위급 상황까지 도달할 수 있으며, 그래서 인공호흡기 등을 장치하여

     

     

    산소포화도 지표를 높이는 처치를 취합니다. 산소포화도 정상범위에서 더 멀어진, 산소포화도 80% 이하는 극심한 저산소 혈증을 나타내어 응급 사태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추가 대응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산소포화도

     

    정상한도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므로 이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흡연자나 호흡 때문인 염증반응으로 호흡 시 숨이 막히는 증상을 알리는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 환자는 특이한 질병에 걸리거나 신체에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일산화탄소의 영향력으로 일반인보다 기본적으로 산소포화도 수치가 높다고 합니다. 또한, 빈혈 병세가 있는 분들도 실제 상태와 달리 산소포화도 판독기를 통해 측정된 수치가 일반인보다 높은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반면 저체온 환자나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달아둔 팔/다리 등이 다친 환자는 반대로 산소포화도가 낮게 측정되는 예도 있다고 합니다고 합니다. 큰 수술을 마치고 회복 중인 환자나 체력이 극심히 낮은 사람도 산소포화도가 낮게 측정됩니다.

     

     

    이처럼 산소포화도 정상범위와 측정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므로, SpO2 수치만 보는 것보다는 전반적인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산소포화도 관리하는 방법

     

     

    산소포화도 정상범주를 꾸준히 유지하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제일 좋은 것은 바로 규칙적인 식사와 균형 잡힌 식단인데요. 여기서 제일 막중한 핵심은 바로 물을 하루 2L 이상 마셔주는 겁니다. 물은 단순하게 수분이 아니라 대기를

     

    공급해주는 역할도 소유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졸음이 올 때 물을 마시게 되면 뇌에 산소 제공이 이루어져 잠을 깰 수 있는 겁니다. 때문에 산소포화도 유지에 물은 아주 막중한 요소라고 할 수 있죠. 식사를 잘 유지한다면

     

     

    이제 잘 움직일 차례인데요. 하루 1시간 이상의 중복적인 운동도 산소포화도 정상범주를 유지하는 관리법입니다. 물론 너무 무리하면 오히려 산소가 부족해질 수 있으니 한계치까지 몰아치는 무리한 신체활동을 삼가는 것이 좋은데요.

     

    여기에 매일 6시간 ~ 8시간 정도 푹 깊은 잠을 취한다면 언제나 산소포화도가 높은 상태를 유지할 겁니다. 산소포화도 정상범위가 선보이는 중요성과 이를 유지하는 관리법을 함께 살펴봤는데요. 여러분도 언제나 중복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 충족한 수분 섭취와 휴식으로 항상 산소포화도 정상범주를 유지하여 건 강력하게 하루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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