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적으로 여성은 13세부터 50세 전후까지 한 달에 한 번씩 생리(월경)를 하게 됩니다. 모든 사람의 월경주기가 규칙적인 것은 아니지만 별다른 질환 없이 건강한 상태에서는 이번 월경부터 다음 월경까지의 기간이 26일~35일 사이로 알맞게 이어지는 게 일반입니다.

 

 

생리 늦어질떄 원인과 해결방안 총정리

한달 한달 하는 생리가 늦어질 때 정말 신경 쓰이고 혹여 내 몸에 이상이 생긴 건 아닐까 봐 이것저것 찾아보게 되며, 만약 임신인가 고민스러운 마음을 감출 수 없어 스트레스받는 경험 다들 있을겁니다. 월경이 얼마나 늦어진 건지, 또한 왜 늦어졌는지 생리 늦어질 때 생리 안 하는 이유 원인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평소 나의 생활의 변화부터 만성적인 건강 상태에 이르기까지 몇 가지가 이유가 월경 주기를 지연시킬 수 있어요.

 

생리늦어질 때 기준을 어떻게 잡는 건지 평균적으로 통계 내냐면 마지막 생리 기간이 개시된 지 30일이 넘으면 6주 동안에 생리혈이 배출되지 않는 것으로 보고 마지막 월경을 놓쳤다고 계산을 해요. 공식적으로 생리가 늦어졌다고 간주하는 겁니다. 흔하게 겪는 생리불순의 원인 및 증세와 대처하는 치료방법과 사전에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서서 여러 가지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불순

초경(첫 월경) 후 2년 정도는 난소가 성숙하는 중이라 월경주기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이후에도 주기가 불규칙한 편이라면 생리불순을 의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한 달에 두 번 이상 월경을 경험한 경우에는, 출혈량이 갑자기 많아지거나 적어지면 생리 중이 아닌데도 부정출혈이 발생하면 본인이 생리불순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이 되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의 반응 체계인 시상 하부라 불리는 뇌의 한 부분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수준이 극에 따르면 우리의 뇌는 내분비계에 전투 대응 상태로 전환하는 호르몬으로 분비되게 되며 이러한 호르몬들은 즉각적인 위협을 피하는 데 필수적이지 않은 기능들을 억제하는 과정에서 생식 체계의 기능에도 이 상을 줘 한때 배란을 멈춰 월경 주기를 늦출 수도 있습니다.

 

 

수면 불충분

충분한 시간 꿀잠 하지 않으면 신체 리듬이 깨지는 것과 더불어 면역력까지 저하될 수 있겠네요. 생리 늦어질 때 우선 자신의 수면습관을 확인해보시고 날마다 같은 시간 잠드는 연습을 해 보내신다면 신체 리듬이 규칙적으로 잡히면서 불규칙했던 월경주기도 바로잡힐 수 있을 겁니다.

 

 

급격한 체중 변화

생리 안 하는 이유로 급격한 체중 변화가 있습니다. 살이 많이 빠지거나 쪘을 때 체중의 심각한 변화는 월경 주기를 망칠 수 있어요, 체지방이 과도하게 증가하거나 하강하게 되면 신체 내부에는 호르몬 불균형 때문에 생리가 늦어지거나 3~6개월씩 안 하는 경우에는 가 생깁니다. 또한 열량 제한을 과하게 하는 경우에는에는 내분비계와 소통하는 뇌의 부분에 영향을 줘 호르몬의 생산을 중지시키게 됩니다. 이 기능이 중지되면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고 기력저하와 다 같이 신체 리듬이 무너집니다.

 

 

임신, 폐경

적지 않은 여성분들이 생리 늦어질 때 가장 우선 기대하거나 고민하는 게 임신이 아닐까 싶어요. 지난달 생리 개시일 그 이후에 한 번이라도 성생활을 한 적이 있다면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임신 여부를 판단해주셔야 해요. 생리 늦어질 때 의심해볼 수 있는 또 다른 원인으로는 폐경이 있습니다. 아직 연령기 젊더라도 무기력증, 열감, 심장 두근거림, 우울감, 안면홍조 등의 증세가 생리불순과 다 같이 나타난다면 조기 폐경의 가능성이 있겠네요.

 

 

만성질환

특히 소아 지방병과 당뇨와 같은 특정 만성질환의 건강 문제들은 월경 불순과 연관되어 있어요. 소아비만은 소화기 계통에 영향을 미치는 자가 면역 질환으로 글루텐을 섭취할 때 면역 체계는 소장의 내벽을 공격하는 것과 같이 반응해요. 소장이 손상되었을 때 음식으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하는 신체의 능력을 손상해 그 이후에의 영양실조는 정상적인 호르몬 생산에 영향을 미치고 월경 주기를 놓치거나 다른 비정상적인 상태로 이어져요.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도 드물게 생리가 늦어질 수 있어요 이것은 혈당 수치가 조절되지 않을 때만 일어나는 추세가 있어요.

 

자궁질환

 

자궁에 염증이 발생했거나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의 질환이 생길 경우에는 골반의 통증이나 압박감과 다 같이 월경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 있어요. 자궁질환을 내버려둘 경우에는 증세가 더욱 심해지고 불임까지도 이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생리 늦어질 때 자궁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바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피임약

적지 않은 사람들이 생리를 늦추고 싶을 때 피임약을 먹어요. 다른 이유로는 월경 주기를 규칙적으로 바꾸기 위해서 복용하거나 일에 지장을 주고 싶지 않을 때 복용하죠 피임약은 호르몬 약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약을 끊으면 주기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데 몇 달이 걸릴 수 있어요. 생리 안 하는 이유는 우리의 몸이 기본적인 호르몬 수치로 돌아가려면 몇 달이 걸리고 그동안에 월경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갑상선 질환

 

갑상선은 월경 주기를 포함해 몸의 적지 않은 활동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산하는 나비 모양의 분비 기관이에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생리 주기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무리한 운동

하루에 몇 시간씩 운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흔히 생리가 늦어지는 증세를 겪는데 격렬한 운동은 호르몬 영향을 줘 생리 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섭취 열량에 비해 소비 열량 높으면 우리의 몸은 모든 시스템을 가동하기 충분한 에너지의 그 이상을 사용해 월경 주기를 불균형하게 만들어요.

 

다낭성 단소 증후군

 

생식 호르몬의 불균형 때문에 일련의 증세가에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배란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생리주기가 짧거나 일정하지 않은 시간에 터지거나 아예 그달을 건너뛰고 몇 달을 안 하는 경우에는 도 있어요.

 

생리 늦어질떄

 

정확한 사인은 검진을 통해서만 알 수 있겠지만 특별한 질환이 없는 경우에는 라면 식습관 조절만으로도 월경주기를 규칙적으로 되돌리는 데 크게 도움을 받아볼 수 있어요. 조미료가 가득 첨가된 즉석식, 가공식품은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으니 웬만하면 자제해주시고 건강한 과일, 채소, 해조류를 가까이 해주세요. 이와 더불어 평소 심리적인 압박감을 없애기 위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해주시고 생리 늦어질 때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해주시기를 바라요.

 

추가로 읽어보면 좋은 글

https://m.facebook.com/implantpric

https://twitter.com/implantinfom

https://www.pinterest.co.kr/implanthow/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