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혈액 속에는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푸린이라는 물질이 간에서 대사되면서 산물이 남게 됩니다. 이것을 흔히 요산이라 하며 보통 신장이 거쳐 소변으로 배설되고 있습니다. 통풍은 몸속 이러한 요산의 생성이 많아지거나 배설이 줄어들게 되면서 지속해서 축적돼 농도가 짙어지면 발병하게 됩니다.

 

 

통풍 초기증세 및 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통풍이란 관절질환 중 하나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의 대사과정에서 생산된 요산 이것이 피 속에 농도가 짙어지면서 확정화될 것이니 요산염이 됩니다. 관절이나 주위 연부조직에 쌓이게 되면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은 단순히 아픈 것에 그치지 않고 염증과 변형까지 일으킨다고 합니다.

 

심지어 요산의 수치가 높아지면 뇌혈관에도 위협하기 때 게이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통풍은 주로 성인 남성이 주로 앓으며 60세 이상 여성에게도 발생합니다. 여성 호르몬이 요산을 제거하는 능력이 있어 남성에게 더욱 많이 생기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점점 식습관 등의 영향으로 연령대와 관계없이 나타나고 있어 누구에게나 조심해야 하는 질환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통풍 초기증상

 

 

1. 목, 팔꿈치, 무릎이 아프다.

2. 잠에서 깰 만큼 극심한 고통이 느껴진다.

3.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불면 몸이 저리고 아프다.

4. 관절이 붉어지고 붓는다.

5. 엄지발가락이 부어오르고 아프다.

 

이런 통풍의 초기 증세를 내버려뒀다가는 관절염이 생길 수도 있으니 통풍의 초기 증세가 나타나면 바로 병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요산 수치가 상승해 생기는 통풍은 엄지발가락 외에도 발,손가락,손목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행 시 자주 움직이는 무릎관절염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풍 결석이 생기면 통풍발작은 간헐적으로 발생했다가 완치되는 듯합니다. 그렇지만 재발이 더 무서운 질환이기에 관절기형이나 장애가 생길 수 있으니 적절한 조기치료를 개시하고 통풍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셔야 한다. 보통 통풍의 초기증세는 3~10일 이내에 나아지는 필요할 경우가 많고 다른 관절염과 구분하기가 힘들어서 빠르게 정확한 진단을 받으면 치료를 진행해야만 만성으로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통풍 예방법

 

 

통풍은 고단백 식단을 주로 드시거나 술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점차 젊은 층에서도 환자가 발생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때 게이트에 2012년도에 비해 2016년에 약 10만 명이 더 증가했다고 합니다. 즉, 생활 습관을 바꿔준다면 미리 예방해볼 수 있습니다. 일단 음주를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붉은 고기를 많이 섭취하지 않습니다.

 

튀김 등 지방이 적지 않은 음식도 피해야 됩니다. 감자, 고구마와 해당하는 건강한 탄수화물을 적절히 먹어서 요산의 배출을 도와줘야 합니다. 유제품을 고를 때도 이왕이면 저지방으로 드셔야 합니다. 현재 과체중이라면 서서히 몸무게를 줄여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보아하니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게 최고의 방지법이라고 합니다.

 

이미 통풍 초기증세가 나타났다면 진통제를 복용해주시고 아픈 부위에 얼음찜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히 쉬는 시간을 취하셔야 한다. 요산이 많으면 신장 결석의 위험이 있어 물을 많이 드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증세가 나타나면 참지 마시고 전 게이트 가의 진단을 받으면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1)

 

 

무지방우유 : 우유 속에는 요산 배출을 돕는 성분인 오로트산 과 카세인 락트알부민이 함유될 것이니 있어 통풍을 방지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무지방 우유뿐 아니라 요구르트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2)

 

 

비타민C : 케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 최현 교수팀은 지난 1986년부터 20년 동안에 남성 4만 7,000명의 식사습관과 통풍 발생 위험, 비타민C 섭취 정도를 비교한 결과, 이런 결론을 얻었습니다. 연구 기간 중 통풍에 걸린 남성은 1,317명이었으며, 음식 다른 방법으로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한 사람은 통풍 발생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으로 검사되었으며 비타민C를 하루 500~999mg 정도 섭취한 남성은 250mg 미만으로 섭취한 남성보다 통풍 위험이 17% 낮았다고 합니다.

 

비타민C를 알약 형태로 복용한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보다 통풍 위험이 확실히 낮았고 하루 1,500mg 이상 비타민C를 섭취한 남성은 통풍 발병이 45% 적었고, 1,000~1,499mg 섭취한 남성은 34% 많지 않은 것으로 검사되었습니다.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할수록 통풍 발생이 줄어드는 것은 비타민C가 혈액 내 요산의 수치를 떨어트리기 때 게이트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그 자체만으로도 매력적인 비타민C가 통풍에도 이렇게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3)

 

 

체리 : 미국 농무부 산하 농업연구청의 연구팀은 2018년 3월 국제학술지인 영양학회지 (Nutrients)에 체리의 건강상의 이점을 주제로 한 역학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원들은 체리의 효과를 주제로 연구된 29건의 연구 자료를 분석하여 체리가 스트레스를 줄이고 염증을 하강시키며 운동 때 게이트인 통증과 근육손상을 하강시킨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체리의 안토시아닌이 혈당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하강시키며 체리를 장기적으로 섭취할 필요할 경우 당뇨병과 심혈관계 질환을 낮출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반대로 통풍에 안 좋은 음식으로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닭고기 , 돼지고기 ,소고기 등 기름과 단백질 적지 않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고등어 등 오 메가 3가 가득 찬 생 먼저와 홍합,멸치,조개 등 해산물은 푸린이 적지 않은 음식으로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즐겨먹는 치킨과 맥주도 너무 자주 먹으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health.bootcom.co.kr/16

 

체리 효능 및 하루 섭취량과 부작용 총정리

체리 효능 및 하루 섭취량 부작용 빨간 체리를 보면 먹음직스럽게 생겨 군침이 돌게 만드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과일들 가운데 숨은 보물이라고 불러지고 있는 체리는 새콤하고 달콤한 맛과 함

health.bootcom.co.kr

https://health.bootcom.co.kr/24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 주스 복용법

우리가 주로 섭취하는 체리에는 2가지가 있답니다. 하나는 주변에 마트에서 과일로 판매하고 있는 스위트체리이며 보통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체리는 이 품종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최근��

health.bootcom.co.kr

https://health.bootcom.co.kr/18

 

산딸기 효능과 부작용 및 벌레 씻는 방법

산딸기 효능과 부작용 및 벌레 씻는 방법 새콤 달콤한 맛으로 옛날부터 아이 어른 상관없이 사랑을 받아온 산딸기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딸기는 7월에서 8월쯤 붉은색을 띠다

health.bootcom.co.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