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톨린 낭종 원인 및 수술, 여성들에게서 외음부에 화농성 여드름 일치하는 멍울과 통증이 나타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걱정하는 이와 같은 경우를 가장 볼 수 있잖아요. 외음부에 화농성 여드름 일치하는 멍울과 통증을 동반한다면 바톨린 낭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바톨린낭종은 여성들에게서 발생하는 질환이며 전체 여성의 100명 중 2명에서 나타나는 비교적 일반적인 질환이라고 합니다. 어떠한 원인에 의해 여성생식기 근처에 존재하는 바르톨린선이라는 피지샘의 입구가 막히게 되니 분비물이 곧이곧대로 나오지 아니하고 고 사람은 것이 바톨린낭종 원인이 되니 발생하게 되는 질환이라고합니다. 

바톨린 바르톨린선 낭종 원인

약 2~2.5cm 길이의 관으로 질 입구의 5시와 7시 방향으로 연결돼 있고 질 입구를 촉촉하게 유지하게 시켜주는 윤활유 역할을 해주고 있는 바르톨린선(바르톨린샘)은 여성의 신체에서 막중한 역할을 맡고 있잖아요. 질염이나 골반염, 혹은 성병인 곤지름, 헤르페스 등이 생겨도 외음부 통증을 유발하게 시킬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바톨린낭종은 여성의 질 입구 쪽에 발생하는 염증, 멍울이라고 합니다.

바톨린낭종은 바톨린선의 분비,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대폭 발생하죠. 전체 여성의 약 2% 이상이 바톨린 낭종으로 남모를 고통을 겪고 있잖아요. 낭종의 크기가 작고 독특한 증상이 없어 무심코 내버려두는 여성분들은 주의하셔야 하죠. 대수롭지 않은 증상으로 개시하지만,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다면 위험하다고 산부인과 전문의는 주의하죠.

바톨린 바르톨린선 낭종 증상

바톨린 바르톨린선 낭종은 초기에는 바톨린 낭종이 생겨도 낭종의 크기가 작아 독특한 증상이 없이 느끼기가 쉽지 아니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멍울이 손에 잡힐 가량으로 커지게 되며 증상이 심해져 심각한 통증을 호소하는 이와같은 경우가 상당합니다. 바톨린 난종은 낭종 부위의 부종, 통증, 열감과 성교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여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게 돼요. 

처음으로에는 여드름(뾰루지)과 비슷한 크기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말랑말랑한 멍울이 생기게 돼요. 하지만 바톨린 낭종이 심해지게 되면 물혹이 차오르게 돼  크기가 커지며, 고름이 굳어 딱딱한 모양으로 형태가 바뀌어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돼요.

바톨린 낭종 예방

바톨린낭종을 방지하는 가장 막중한 것이 위생관리이라고 합니다. 여성들은 생리기간 기간 안에 불순물도 대폭 나오고 그로 인함으로 위생관리가 철저하지 못한 이와같은 경우가 상당합니다. 좋지 않은 상황에서 감염은 쉽게 이루어지고 그로 인함으로 질 주변의 염증이 발생해 통증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출혈을 동반한 많은 분비물이

나오기 임에 특히 생리 기간에는 위생관리에 신경을 써 주목고 생리대를 자주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바톨린 바르톨린선 낭종은 여성의 외음부가 습하게 되면 염증이나 멍울을 비교적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샤워 후 외음부 주변을 충분히 건조하게 해줘야 하죠.

또 무슨 성관계 시 성적 흥분 상태가 되면 분비액이 배출되며 점차 낭종이 커지는 효과를 초래할 수 있잖아요. 그러므로 바톨린낭종으로 진단을 받았으면 성관계는 일시 중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는 중지해서 재발을 예방해야 하죠.

바톨린 낭종 치료 방법

 

바톨린 낭종은 간헐적 증상이 나타나기 임에 증상이 심하다가도 갑자기 괜찮은 것 일치하는 느낌이 들기 쉬우며, 이 임에 치료를 미루고 끝 발생시키는 치료의 필요성까지 느끼지 못하게 되는 여성들도 상당합니다. 하지만 바톨린 낭종은 자연적으로 치유되기 힘들고 재발이 잦은 질환이기 임에 한약처방과 침, 약침 등의 한방치료를 같이 병행하여 진행해 주목은 것이 재발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잖아요.

 

바톨린낭종 완치방법으로는 초기에 증상이 심하지 않은 이와같은 경우 약물을 이용 하여 변화해 볼 수 있잖아요. 하지만 바톨린낭종의 크기가 점차 커져 극심한 통증까지 일으키면 조대술을 고려해 볼 수 있잖아요.

 

바톨린 바르톨린선 낭종 마치며

 

바톨린 바르톨린선 낭종은 겉으로 나오기도 하지만, 안쪽으로도 생깁니다. 그래서 이러한 염증이 생기면 빨리 진찰하여 적당한 시간에 치료해야 아파서 고생하지 아니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외음부에 뭐가 불룩한 게 생겼다면 바르톨린샘인가 보다 하고 빨리 산부인과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