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정보

돌발성 난청 원인 및 치료 총정리

by Inform72 ★○○○★★ 2020. 7. 19.

돌발성 난청 원인, 치료, 돌발성 난청이란 3일 이내에 3개 이상의 주파수대에서 30dB 이상의 난청이 발생했을 때 진단을 내리게 되어요, 갑자기 일어나는 난청으로 복구되지 아니하고 영구적인 난청이라는 후유증을 일으킬 수 있는 돌발성 난청 원인과 치료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돌발성 난청이란

돌발성 난청은 순음청력검사에서 3개 이상의 연속된 주파수에서 30dB 이상의 청력 손실이 3일 이내에 발생한 감각 신경성 난청이며, 때로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이명), 귀가 꽉 찬 느낌(이 층 만감), 현기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상당수가의 돌발성 난청은 한쪽 귀에서 발생하고 연령대는 30~ 50대에 가장 많게 발생률을 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연간 10만 명당 10명 이상 발병하는 질환이기에 보고되고 있고요.

 

돌발성 난청 원인

 

돌발성 난청의 원인은 완벽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달팽이관 내 막의 파열, 면역질환, 내이 혈류 장애, 종양 등으로 추정되는데요. 특히나 날씨가 쌀쌀해지거나 면역력이 내려간다면 바이러스로부터 감염이 될 수 있고 많게 피로 누적, 스트레스 등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고요. 정확하게 따지자면 요즘 무선 이어폰이 나오면서 계속해서 끼고 다니시는 분들이 있는데 귀에 너무 자극을 주면 스트레스 때문에 돌발성 난청이 일어날 수 있고요.

 

 

대게 증상은 이렇습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이 귀가 멍해지거나 청력손실이 나면 돌발성 난청 증상을 의심할 수 있고요, 주로 한쪽 귀에 증상 발생, 소리가 잘 안 들린다, 일상적인 대화가 속삭이듯 들린다, 귀가 꽉 막힌듯한 느낌 , 잠들기 전과 일어났을 때 청력 차이, 이명, 현기증, 지역질 등이 생길 수 있고요, 정확하게 따지자면 앞서 말씀드렸듯이 빨리 치료를 받아야 청각을 되찾을 수 있는 응급질환이 될 수 있고요.

 

 

돌발성 난청의 증상이 의심되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정확하게 따지자면 일찍 가면 제일 좋다고 합니다. 그 이후 받을 이러면 청력회복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오랜 시간 귀찮다고 내버려 둘 이러면 청력을 잃을 수 있고요.

 

돌발성 난청 예방법 및 좋은 음식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며, 과일과 채소 등도 골고루 섭취하는데요.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데요. 과도한 학습 일정은 피하며, 정도서로 안정감을 갖도록 하는데요. 이어폰으로 음악을 들을 때는 음성을 줄이고 장시간 사용은 피하는데요. 모바일 사용을 줄이고, 통화는 간략히 하는데요. 이밖에도 질환에 보탬이 되는 음식으로 국화차와 잣이 있다는 것이고요.

 

 

국화차는 국화꽃 잎을 뜨거운 소금물에 데쳐 차가운 물에 헹군 다음 잘 말려 차로 끓여 마시고, 잣은 하루 5~6알씩 지속해서 먹거나 잣죽으로 섭취하면 질환을 예방하는데 보탬이 되는데요. 돌발성 난청에 좋은 음식 중 케일이 있고요. 캐 현상은 여러 가지 매체에서 소개된 바가 있는데, 이 석 결합력을 높사람은 칼슘이 풍부하고 비타민k가 알찬데 사람은 칼슘을 체내 흡수를 돕고 있고요.

 

 

비슷한 식품 중에 셀러리가 있는데, 셀러리에 비해 칼슘과 비타민k 함량이 높습니다. 캐 현상은 면역력을 높사람은데도 보탬이 된다 알리어져 있기 때문에 지속해서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아연이 알찬 식사를 먹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아연이 정말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굴이 유명한데요. 아연은 달팽이관 건강에 보탬이 된다고 알리어져 있기 때문에 예 모두터 돌발성 난청에 좋은 음식으로 정말 언급됐습니다.

 

 

그만큼 청력에도 좋아서 지속해서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굴 외에도 청어, 새우, 씨눈, 소고기, 다시마 등이 있고요.

 

돌발성 난청 치료

 

돌발성 난청을 치료하는 일반적 원칙은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열흘 동안 복용하는 것이다. 이때 스테로이드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복용하도록 합니다. 이러면에 따라 고막 내부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할 수도 있고, 혈액순환 교체를 도달하기 위한 약물을 처방하거나 성상신경차단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돌발성 난청 치료는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해야 결과가 좋은 편이다.

 

 

치료를 적절히 시행했을 때 2주 이내에 약 70%의 환자에게서 부분적이거나 완전한 청력의 교체를 기대 가능하다. 그런데 치료를 시작하며 2주가 지났는데도 청력이 나아지지 않게 되면 청력 교체의 가능성은 매우 떨어진다. 돌발성 난청은 안타깝게도 치료 시대를 놓치면 영원히 복구되지 않는 난청이 될 가망이 있다. 예고 없이 찾아오는 돌발성 난청은 아직 예방법으로 명확히 밝혀진 행위는 없지만, 평소에 위험 인자를 줄 사람은 것이 좋은 편이다.

 

 

즉 일상에서 규칙적인 생활, 피로 예방, 혈압과 당뇨의 제어, 적합한 운동, 금연 등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 효능 추천글

 

 

노니의 부작용 효능 및 원액 분말 복용법

노니의 부작용 효능, 원액 분말 복용법, 각종 건강프로그램에서 단골로 소개되는 건강식품이 있으니 바로 노니로서 각종 홈쇼핑 인기 판매상품으로도 오르고 있을 수준으로 대한민국은 노니 열

health.bootcom.co.kr

 

타히보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타히보 효능, 타히보 부작용, 타히보는 남미 일대 원산지인 한 나무를 말한다. 껍질 안에 있는 내피는 전통적으로 약재 및 차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요즈음은 여러 매체에서 항암 및 항균

health.bootcom.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