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리볼빙 신용등급 영향 여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잊을만하면 출연하는 이야기입니다. 리볼빙이 신용등급에 영향력을 주는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은 꾸준히 끊이지 아니하고 출연하는 부분입니다. 나는 현재 2년 넘게 이 일부 결제금액이월약정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체험을 하는 인물로서 그동안 느끼고 겪은 부분에 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목차

     

    리볼빙 결제란?

     

     

    리볼빙 결제란, 일부 결제금액이월약정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내가 사용한 금액 중 약정한 결제 비율(10~100%)을 선택하여 원하는 만큼만 매달 낼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와 같은 리볼빙 결제를 이용하면, 당월에 결제금액이 많아 다음 달 결가장에 한꺼번에 내기 힘들 때 약정한 결제 비율만을 대금으로 내면 되기 때문에 바로는 편하게 됩니다.

     

     

    원칙적으론 일정 기간 내에 쓴 금액은 다음 달 신용카드 결가장에 100% 납부를 하는 게 맞지만, 리볼빙 결제를 이용하면 이보다 적은 금액을 내고도 연체의 안정에서 벗어날 수 있겠습니다.

     

    언뜻 보면 리볼빙 결제란 우리의 금융움직임을 더욱 더 탄력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인 것 같습니다만 리볼빙 결제의 내면을 조금 더 세심히 알아보면 실제로는 굉장히 위험한 이면을 함께 소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카드 리볼빙과 할부의 차이점

     

    카드 할부는 기간을 정해 두고 대금 결제 후 이자를 내면서 갚습니다. 하지만 리볼빙은 기간이 정해지지 아니하고 다 갚을 때까지 이월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월한 금액의 이자가 복리로 쌓이고 쌓이다 보니 카드값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됩니다.

     

    리볼빙 수수료

     

    리볼빙 수수료는 보통 5%~24% 신용등급과 카드사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연체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리볼빙을 사용하는 상황이 있는데 신용등급에 악영향력을 주게 됩니다. 연체보다는 낫겠지만, 카드대출 그 자체가 신용등급에 좋지 않습니다.

     

     

    리볼빙 팁

     

    부득이하게 연체를 해야 되는 사례에는 리볼빙 100%로 이용하고 통장 잔액을 채워주면 일반결제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리볼빙 100%를 하더라도 결가장에 잔액이 부족해 결제되지 않게 되면 모두에 대한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잔액을 채워주고 리볼빙 100%를 해야 합니다.

     

    사태가 긴급해서 카드 리볼빙을 활용했다고 하면 추가 대출이나 신용카드는 이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신청해놓고 이용하지 않는 예도 있으니 이용하지 않을 거면 해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리볼빙 신용등급 영향 여부

     

    리볼빙 결제란 오랜 기간 사용한다면 아무리 유예를 하고 연체로 쌓이지 않게 한다고 해도 신용등급에 악영향력을 미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카드와 관련하여 대화를 받아보신 사람이라면 카드론과 리볼빙 결제는 절대 이용하지 말라는 조언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만약에 스스로 신용등급에 악영향력을 주기 싫거나, 지출에 대한 자제력이 부족하신 사람이라면 절대 리볼빙 결제를 운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당장 급한 사태가 라면 리볼빙 결제를 이용해야겠지만 어느 수준의 여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특히, 신용카드를 사용하신 지 얼마 되지 않으신 사람이라면 리볼빙 결제는 득보단 실이 적지 않은 제도이니 웬만해선 이용하지 않는 걸 권합니다. 이제껏 리볼빙 결제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20/10/07 - [분류 전체보기] - 국비지원 교육과정종류 무료 총정리

    2020/10/07 - [분류 전체보기] - 2020년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2020/10/06 - [분류 전체보기] - 8.4 부동산 대책 발표내용 총정리

    2020/10/06 - [분류 전체보기]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021

    2020/10/05 - [분류 전체보기] - 종부세 계산기 202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