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내용은 2차 전지 관련주 대장주 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최근 전기자동차 주제가 테슬라를 필두로 국내 2차 전지업계에도 크나큰 인상을 받아왔습니다. 국내 2차전지업체인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뿐만 아닌 2차전지의 소재 기업까지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목차

     

    2차전지

    2차 전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차 전지는 쉽게 말해 축전지, 충전지, 혹은 배터리라고 부르는 전지입니다. 외각에서 만들어진 전기 동력을 화학 동력으로 저장해두었다가 필요할 때 쓸 수 있는 물건을 말합니다.

     

     

    2차 전지란 이름은 두 번 이상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는 뜻은 아니고, 1차 전지를 충전시켜야 전지를 만들 수 있었기 때문에 2차 전지란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재사용이 불 될 수 있는 1차 전지보다 2차 전지는 경제적이고 환경친화적이라며 합니다. 우리 여기저기서 흔히 이용되고 있는 AA 또는 AAA 건전지와 비교해보면, 충전지의 가격은 일회용 건전지보다 수 배, 수십 배는 비쌉니다.

     

     

    그런데도 충전지는 500~2100회까지의 재사용을 보장 해주어 준다고 합니다.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인해 친환경 소재는 무척이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친환경 소재에 관한 관심 및 사용, 주가 등은 오를 일만 남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번 코로나도 계속되는 환경오염 및 기후변화의 영향력으로 인해 굳센 변이 여과성미생물이 생성된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앞으로 친환경 및 기후에 대한 변화의 행동이 없으면 숙주만 바뀔 뿐이지 5년 내외의 주기로 지속해서 제2의 코로나 여과성미생물이 등장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2차 전지는 다소 저평가받고 있으나 앞으로 조심 깊게 살펴볼 만합니다.

     

     

    2차전지 소재

    소재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2차 전지도 배터리 종류마다 별개의 장결함이존재합니다. 리튬 배터리의 경우엔 에너지 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으므로 적은 무게로 가득한 용량의 전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연 방전율도 낮으며, 메모리 효능이 없어 사용하기 편리하나 다른 전지에 비해 폭발률이 높으며 환경에 아주 민감한 편입니다. 셀당 3.7V 전압이며 2.8V~4.2V 초과, 미만이 될 경우 배터리의 지독한 피해를 주게 되며, 스웰링 현상, 폭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니켈수소전지의 경우엔 에너지 밀도가 2차전 지중 으뜸이며 과방전, 과충전에 잘 유지하며 급속 충, 방전에 거세다. 또한 충방전 사이클도 500회 이상으로 수명이 상당히 긴 편입니다. 단점으로는 비용이 크나큰 것으로 알리어져 있습니다.

     

    니켈 카드뮴 전지의 강점은 고방 전율, 저온, 과방전, 과충전 등 열악한 환경에도 견뎌줄 수 있는 내구성이 효과적이며, 내부 저항이 적은 편으로 알리어져 있습니다.

     

     

    또한 메모리 효능이 있으므로 관리가 힘들며 수명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2차 전지의 종류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튬 2차전지

    리튬 2차전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리튬 이온 충전지는 리튬이라는 높은 에너지 밀도를 자랑하는 소재의 활용한 충전지입니다. 기존에 이용하고 있던 니켈 카드뮴 전지보다 큰 전류를 요구로 하는 휴대기기에는 리튬 이온 전지가 본격적으로 채용되고 있다고 한다고 합니다.

     

     

    리튬 이온 충전지는 과방전 시 용량 하강이 매우 크고 과충전 시에는 매우 불안정해지고, 강한 외부 충격을 받을 때 폭발할 수 있다고 한다고 합니다. 이런 결함이 있겠지만 리튬 이온 충전지는 전력 밀도가 매우 높고 고속 충전과 고속 방전에 이로운 강점이 있으므로 요즈음은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리튬은 구리보다 지구에 적게 존재하고 있으므로 상당히 희귀한 편입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희귀한 리튬 대신 바닷속에 많이 남아 있는 나트륨을 2차 전지로 상용화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고 합니다.

     

     

    리튬 이온 충전지는 배합되는 금속 성분에 따라 그 특이성이 크게 달라지는데 LMO, NMC, NCA 등이 있습니다. LMO는 수명이 매우 짧고 에너지양이 적고, 고온에서 불안정하다고 알리어져 있습니다.

     

    NMC는 에너지 용량도 높고 고온에서 안정적이고 수명도 길지만,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라며 합니다. NCA는 에너지량이 더욱더 높고 단가가 저렴한 대신 수명이 짧고 고온에서 불안정하다고 합니다.

     

     

    테슬라는 이전에는 NCA 타입의 리튬 이온 전지를 채택했던 이력이 있다고 한다고 하네요.

     

    납 2차전지

    납 2차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조는 6개의 셀로 분할된 비수 식성 덮개 안쪽에 과산화 납으로 된 양극, 일반 납으로 된 음극, 그러는 동안에 환상 용액으로 된 전해액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납으로 만든 2차 전지 배터리 팩의 전압은 12V 정도가 되는데요.

     

     

    건설기계나 상용차는 12V 배터리를 두 개 직렬연결하여 24V로 사용합니다. 그만큼 가격이 저렴한데, 비용 대비 에너지 저장량이 현재로서는 제일 우수하다고 하며, 주로 자동차 시동용 배터리로 사용됩니다.

     

    니켈 2차전지

    니켈 2차전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니켈 충전지는 니켈과 카드뮴으로 만든 전지입니다. 이전에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2차 전지의 주류를 차지한 적이 있었으나 바로는 중금속의 환경 문제 때문에 건전지가 대체할 수 있는 AA, AAA 치수급에서는 대부분의 사장된 상태이며 UPS나 일부 실내 무선 전화기에서 이용되고 있는 정도라고 합니다.

     

     

    한번 충전해놓고 오랫동안 이용하지 아니하고 두었다가, 언제 올지 모르는 정전 시 비상 유도등에 불을 켜는 쓰임새로서는 니켈 카드뮴 전지가 최적이라며 합니다.

     

    전기자동차나 혼합형 자동차에서도 니켈 충전지가 쓰이고 있다고 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도요타의 복합형 자동차인 프리우스에 적용이 되었었다고 합니다.

     

     

    니켈 카드뮴 전지는 저온에서 다른 전지들보다 안정적이라는 강점이 있어서, 우리 정부의 겨울만 한정한다면 리튬 전지를 채용한 차량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2차전지 관련주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이 기업체의 시가총액은 약 14조 3700억 원이며, 시가총액 순위는 코스피 2선도라고 합니다. 외국인 보유율은 23.94%로 외국인의 투자가 활기찬 편이며, 52주 최저가는 55100원이라며 합니다.

     

     

    PER은 알리어져 있지 않으나 추정 PER은 -8.47배라고 하며 PBR은 0.86배입니다. 배당수익률은 2019년 12월 기준으로 봤을 때 1.93%로 알리어져 있습니다.

     

    SK 이노베이션은 SK에서 석유, 화학 및 윤활유 물품의 생산 판매 등을 목표로 인적 분할되며 설립된 회사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2차 전지 분리막 설비를 가동 중이며, 리튬이온 전지 비즈니스에 집중 중이기 때문에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두산 솔루스

    두산 솔루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두산 솔루스는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두산 솔루비스의 시가총액은 약 1조 1900억 원이며, 시가총액순위는 코스피 166위라며 합니다. 외국인 보유율은 7.90%로 외국인의 투자 수요도 제법 있는 편이고, 52주 최저가는 4,240원이라며 합니다.

     

    PER은 86.47배이고 PBR은 51.86배이며, 배당수익률은 없을 것으로 알리어져 있습니다. 두산 솔루비스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회사인데, 분할 전 회사인 도산의 사업 중 OLED, 전지박, 동박, 화장품, 제약 소재 사업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요즈음은 전지박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룩셈부르크의 동박 업체 서킷 포일을 인수하고 헝가리에 공장을 신설해 전지박 비즈니스에 전력을 가하고 있다고 한다고 합니다.

     

    두산 솔루스는 2차 전지용 동박을 생산하여 제공하는 기업체로 2차 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대보 마그네틱

    대보 마그네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보 마그네틱은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이 기업체의 시가총액은 약 2200억 원이며, 시가총액순위는 코스닥 316위입니다. 외국인 보유율은 0.09%로 국내의 투자가보다 활기찬 편이며, 52주 최저가는 15000원입니다.

     

    PER은 94.62배, PBR은 5.76배이며 배당수익률은 알리어져 있지 않습니다. 대보 마그네틱은 2차 전지 소재 공정과 셀 공정에 투입되는 전자석탈출 기를 생산하고 취급하는 업체입니다.

     

     

    또한 대보마그네틱이 제작하고 있는 EMF는 리튬 2차전지의 발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양극재 소재 내에 함유된 미량의 철을 빼는데 효율적이라며 합니다. 대보마그네틱은 2차 전지 소재의 철 이물질 제 거리를 생산하는 기업체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에코프로 비엠은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이 기업체의 시가총액은 약 3조 삼천억 원이며, 시가총액순위는 코스닥 7위입니다. 외국인 보유율은 6.61%로 국내의 투자가 활기찬 편이며 52주 최저가는 44550원입니다.

     

     

    에코프로비엠(Ecoprobm)의 PER은 100.64배이고 PBR은 8.41배입니다. 배당수익률은 2019년 12월 기준 0.09%로 알리어져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Ecoprobm)은 에코프로의 2차 전지 소재 사업 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새로 생긴 기업입니다.

     

    2013년 하이 니켈계 양극활 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부터 NCA 그쪽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키우고 있으며, 테슬라에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를 위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이라며 합니다.

     

     

    리튬 2차 전지의 4대 핵심 소재 중 제일 막중한 양극화 물질 및 전구체를 생산하고 있으며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어서 2차 전지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LG화학

    LG화학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LG화학은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이 기업체의 시가총액은 약 53조이며, 시가총액 순위는 코스피 4위입니다. 외국인 보유율은 36.55%로 외국인의 투자가 활기찬 편이며, 52주 최저가는 23만 원이라며 합니다.

     

     

    PER은 56.26배, PBR은 3.36배이며 2019년 12월 기준 배당수익률은 0.26%라고 합니다. LG화학은 석유화학, 전지, 첨단소재, 생명과학 및 유리 기판 및 접착제 비즈니스를 포함하는 공통 및 기타부문의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은 2차 전지를 생산해서 완성차 업체에 취급하는 기업인데, 최근 K-배터리 3사 중 제일 좋은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2차전지 시장전망

    2차 전지 시장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차 전지 산업은 앞으로 아주 전도유망하다는 평판을 받고 있습니다. 남달리, 2차 전지를 대표하고 있는 리튬은 미래 산업의 쌀, 혹은 하얀 석유라고도 불릴 정도입니다.

     

    한 시장 조사 업체에 따른다면 리튬이온 2차 전지 시장이 십 년 뒤 17배 이상이나 자라날 것이라며 예측했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자라날 것이며, 이 덕분에 2차 전지 시장이 혜택을 받아 함께 고속 성장을 하리라는 것.

     

    실제로 2018년에 179GWh만을 사용했던 리튬 이온 2차 전지 시장의 크기는 2020년 287 GWH로 50%가량 자라날 계획입니다. 그리고 오는 2030년 3392GWh가 되며 17배 이상 자라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한 자료에 따른다면 2019년 전기차 배터리 시장규모가 25조 원 정도였습니다. 2030년에 17배가량 성장한다고 가정했을 때, 지구촌 적인 2차 전지 시장 크기는 476조 원이 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전혀 다른 자료에 따른다면 2025년 전기차용 2차 전지 배터리 시장의 크기는 180조 원으로 예상되는데, 같은 해 글로벌 반도체 시장 크기는 150조 원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2차 전지는 모바일이나 노트북과 같은 휴대용 전자기기, 전기 자동차, 로봇 산업 등에 꼭 필요한 물품이 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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