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쪽 귀가 먹먹한 증상 원인과 이유 등 총정리

by ★○○○★★ 2020. 8. 30.

오늘은 한쪽 귀가 먹먹한 증상 원인과 이유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와 관련된 질병 중에서 흔하게 동반되는 증상 중 하나가 당장 이충만감이지요. 이충만감이란 귀에 어떤 것이 차 있거나 막힌 듯한 느낌으로  높은 지대 또는 비행기 이착륙 시 압력의 차이로 귀가 먹먹해짐을 누구나 느껴 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그러나 이러한 먹먹함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되는다면 이과적 질환일 수 있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이 중 갑자기 한쪽 귀 먹먹 해지는 필요한 경우 의심해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원인 질환에 대한 소개 해 드릴까 하겠습니다.

 

 

한쪽 귀가 먹먹한 증상 원인과 이유

원인과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가 먹먹하거나 아픈 이유는 대부분 유스타키오관이 막히거나 똑바로 기능하지 않을 때 발생하겠습니다. 유스타키오 관은 코와 귀 사이에서 움직이는 작은 공간인데, 그현상은 귀의 압력을 균일하게 하는 데 일을 하겠습니다. 유스타키오관이 막히면 귀에 압박감을 느끼거나, 숨이 차고 귀에 고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통상 감기, 알레르기 및 부비동 감염과 동일한 문제들이 귀를 아프게 하거나 먹먹하게 하겠습니다. 또한, 항공 여행과 고도 수정로 인해 귀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유스타키오 관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쪽 귀 먹먹한 또맞지 않는 이유로 비인두암을 의심해볼 수 있다. 비인두암일 필요한 경우 목 부위에 혹이 생기고 피가 섞인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히는 중이염 증상과 동시에 한쪽 귀가 먹먹해집니다. 비인두암에 걸리는 원인은 흡연, 음주, 과감하게 뜨겁고 짠 음식 등이 있다.

 

40~50대 이후로 흡연자라면 1년에 한 번씩은 비인두암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보다 사운드가 잘 안들 리거나 먹먹해지는 증상, 빙빙 돌며 어지럽다면 메니에르병이 원인일 수 있다. 메니에르병은 갑작스러운 어지럼증과 난청을 뜻하고 돌발성 난청과 차이점은 꾸준히 해서 반복된다는 점이지요.

 

 

상태가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고 낮은 음역의 사운드가 잘 안 들리게 됩니다. 또 어지럼증, 이충만감, 이명 등의 증상이 반복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메니에르는 귓속 달팽이관의 림프순환에 문제가 있어서 물의 압력이 올라가며 생기게 됩니다.

 

메니에르는 방치할 필요한 경우 귓속 세포들이 망가지며 이후 한쪽 귀의 기능이 완전히 없어집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고 소란스러운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도 귀가 스트레스를 받아 잘 걸리게 됩니다. 고혈압, 당뇨와 동일한 만기 질환자들에게도 잘 발생하겠습니다.

 

 

돌발성 난청이란, 3일 어느 기간 3개 이후로 주파수대에서 일정 데시벨 이후로의 난청이 발생하는 필요한 경우를 의미하는데요. 주로 50~60대 사람이 돌발성 난청에 잘 걸리며 대부분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발 생니다. 한쪽 귀 먹먹하거나 막힌듯한 증상일 때 병원을 찾으면 돌발성 난청 진단이 내려지는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동반되는 증상은 이명,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이 동일한 돌발성 난청의 원인은 바이러스에 말미암은 감염일 확률이 높은데요. 감기나 귀에 고통이 생기는 수두 대상포진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고 하겠습니다.

 

 

또맞지 않는 이유로는 귀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며 귀가 먹먹해질 수 있다.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가 있는 환자들은 특히 혈관이 잘 막히기 임에 이러한 증상이 잘 생긴다고 하겠습니다. 한쪽 귀가 먹먹한 돌발성 난청은 적절한 치료를 급속도로 시작한다면 2주 이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제때 치료를 받지 않아 시대를 놓치면 영원히 이명이나 먹먹해지는 난청에 시달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한쪽 귀가 먹먹한 증상 예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루 2g 미만로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저염식이 예방방법에 있어 서서 가장 중요하고 술이나 커피, 담배,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후로 한쪽귀먹먹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원인에 대한 소개 해 드렸는데요.

 

본질적으로 청력이 나쁘지 않은 환자의 필요한 경우 당초에 병원 진료를 받게 되면 2주 이내에 회복될 가능 한성이 높다고 하겠습니다. 특히 돌발성 난청의 필요한 경우는 2주 이내 약물을 사용해야 회복 속도가 빠르다고 하는데요.

 

 

한 달 어느 기간 방치할 필요한 경우에는 30%는 듣지 못하는 상태가 될 수 있어서 반드시 병원 진료를 추천드립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