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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총정리

by Inform72 ★○○○★★ 2020. 11. 3.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내용은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출산 후 산후조리원이나 산후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곳에서 관리하시는 사람이 많으시더라고요. 하지만 아기를 키우다 보면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막상 이 같은 곳을 찾아서 관리하기가 힘든 분들은 집에서 산후관리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 같은 분들을 위해서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몇 가지 안내해 드릴게요.

 

 

목차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호박

    호박은 부기를 빼주는데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므로 덜 먹을 때에도 많이 찾는 음식인데요. 호박에는 Protein(단백질)과 식이섬유가 가득하게 들어있고 이뇨작용을 하여 수분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산후 부종을 제거하는 데 적지 않은 보탬을 주고 산모들이 겪을 수 있는 변비를 막아주는데 좋습니다. 이 외에도 검은콩, 검은깨, 수박, 팥 등은 부기를 빼는데 보탬을 주고 마, 멸치, 육류, 생선, 우유, 시금치, 간 등은 머리카락과 뼈를 회복시키는데 좋다고 합니다.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홍합

    따스한 성질의 홍합은 피를 맑게 해 주면서 부기를 빼주는 효력이 있는 음식입니다. 또 홍합은 타우린, 비타민(Vitamin), 셀레늄 성분이 들어있고 정혈작용을 하여 신체 체력을 증진하며 원기 만회에 좋은 효능이 뛰어나 옛날부터 여자들의 월경과다나 하혈 등을 치유하는 데 활용되었다고 산후조리 시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겠죠. 홍합을 그냥 드셔도 되고 미역국 끓일 때 투입해서 드셔도 영양가가 높아져 좋습니다.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잉어

    출산 후 건강에 기력이 없어 지치는 데는 잉어만 한 것이 없습니다. 잉어는 고단백 식품이면서 소화가 잘 되어 산모가 튼튼함을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잉어에는 아미노산과 Protein(단백질)이 가득하게 들어있고 비타민(Vitamin), 니아신, 칼슘 등도 들어있기 때문에 산모뿐만 아니라 기력이 부족하신 분들께서 드시면 좋은 보양식이 됩니다. 잉어는 푹 고아서 드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미역

    산후조리할 때 잘 알려진 음식이 바로 미역입니다. 미역은 임신, 출산 후 늘어난 자궁에 지혈사용을 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또 미역은 저열량, 저지방 식품이면서 식이섬유가 가득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배부름을 주고 장 신체활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보탬을 주기 때문에 거의 산모들이 겪는 변비를 막아주는데 좋습니다. 출산 후 6~8주 정도는 꾸준히 드시는 것이 건강 만회에 도움이 될 겁니다. 미역국에 쇠고기를 투입해서 끓이면 맛이 더 담백해지기도 하고 영양보충을 명백히 밝힐 수 있겠죠.

     

     

    산후조리에 나쁜 음식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출산 후 모유 수유할 때에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이나 맵고 짠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은 나쁩니다. 엄마의 젖을 먹는 유아에게 그대로 다 유통이 되기 때문이죠. 콜라, 커피, 홍차, 녹차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고, 맵고, 짠 음식들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젖 준비를 막습니다. 또 매운 음식을 먹고 모유 수유를 하게 되면 유아가 매운맛을 느껴 아기의 엉덩이가 빨개진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마늘, 고추, 김치 등 매운 음식을 먹은 후 모유 수유를 하면 젖에 냄새가 배어 나와 유아가 거부할 수도 있고 복통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고지방음식

    모유 수유를 해야 하는 산모들은 고지방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담백한 쇠고기는 신체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가물치, 사골, 삼겹살, 튀김 등의 고지방 음식들은 젖을 끈끈하게 만들 수 있으니 가능한 대로 피하셔야 합니다.

     

    찬음식

    찬 음식들은 혈액순환을 느리게 하므로 산모들의 소화 역량을 저하하고 신체를 회복하는데 침입을 할 수 있습니다. 한여름에도 출산 후에는 신체를 화사하게 해주어야 하는 산모들이 찬 음식을 먹는 것은 당연히 좋지 않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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