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내용은 난독증 증상 및 치료법 테스트 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학습에서 제일 중대한 것은 읽기능력입니다. 읽기능력이 빈약하면 책을 빨리 읽지 못하니 지식을 습득하기에 어려움이 일어나고 모든 학업수행에서 상대적으로 열세에 놓이게 됩니다.

 

 

이런 난독증증상 이 있는 이들은 남들보다 더 가득한 시간과 공로를 들여야 또래 학생들을 쫓아갈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읽기능력에서 지독한 결핍이 있는 증세를 난독증이라 부르는데 난독증이라며 이름을 붙이게 되면 마치 질병처럼 느끼는데 이건 병이 아니며 지적장애도 아닙니다.

 

 

목차

     

    난독증

    난독증에 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난독증은 글씨를 읽는데 어려움이 있는 장애를 일컫는 통칭으로, 그리스어로 어려움을 의미한다와 읽는다을 의미한다가 복합된 단어입니다. 난독증, 문맹 장애, 글을 읽는 장애 등 다양한 다른 명칭으로 불리곤 했습니다.

     

    읽을 수 없다고 써기도 난해하다는 점에서 읽고 쓰기 곤란, 읽고 쓰기 장애라고 불리는 일도 어마어마합니다. 읽기가 까다로운 하면 난독증라는 명칭을 이미지하고 혼동하시는 분도 많지만, 난독증은 뇌경색 등의 후유증으로 엄격히 후천적으로 읽고 있던 것이 읽을 수 없다.

     

     

    즉 박탈해버린 상태를 말합니다. 한편 발 달기의 특이적인 글을 읽는 장애는 선천적인 예시에는 보통 발달성 난독증 (developmental dyslexia)이라며 합니다. 의학적인 분류에서는 학습 장애(LD)에 포함되는 것이 많아 미국 정신 의학회의 진단 기준인 DSM-5에서는 글을 읽는 장애를 따른 지방성 학습증, 지방성 학습 장애이라며도 불립니다.

     

    난독증 증상 글자의 형태

    글자의 형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난독증인 사람 중에는 시각 인식과 안구 운동에 치우침이 있고 보통 글자 보이는 방법과는 다른 보이는 방안을 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고 합니다. 물에 담근 것처럼 글씨가 번져서 보이거나 눈이 좋지않은 상태처럼 글씨가 이중으로 되거나 흐릿하게 보이게 됩니다.

     

     

    문자가 착수한형으로 뒤틀리거나, 3D처럼 떠상승하고 보이게 됩니다. 거울에 비친 같이 글자가 좌우 반전하고 보이는 일이 있습니다. 1개의 문자를 점으로 그리는 듯한 점묘화에 보이는 일이 있습니다.

     

    이상의 상태에서 문자를 읽기 어렵고, 어구나 행을 거르거나 거꾸로 읽기를 하거나 음독이 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또 읽기만 아닌 읽지 않기로 쓰는 것도 어려움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혀 읽지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읽는 속도가 느리다는 난독증인 사람도 있습니다.

     

     

    주위에서 게으르고 있다고 합니다고 착각하는 것도 많이 있겠지만 본인의 노력 부족 등이 아니라 선천성 장애임을 파악하는 것이 귀중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난독증 증상 음운 처리

    음운 처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음운 기능이란 최소의 소리 단위를 인식, 처리할 역량을 말합니다만, 난독증의 사람의 뇌의 특성으로서 음운의 처리에 관련된 대뇌 기저핵으로 좌전상 측두회라는 영역의 기능 이상이 있다고 합니다는 설이 주류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소리를 알아듣거나 문자와 소리를 연결시키고 읽는다 것이 순탄치않은 태도를 보여집니다. 문자와 소리를 연결하고 읽기 순탄치않은 일이 있습니다. 또한 특수 음절이 인식하지 아니하고 읽지 못한 것도 있습니다.

     

     

    단어의 결말을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말을 소리로 기억하면서 읽거나 이야기합니다만, 난독증의 사람 중에는 이 음운 인식이 약한 청각적인 기억이 약한 인간이 있습니다.

     

    이와같이 처리와 기억을 동시간에 실시하는 것이 순탄치않은 것부터 읽게 순탄치않은 상황이 있습니다.

     

    난독증 치료법

    치료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난독증의 의학적 치료법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보편적으로는 대증 요법으로 읽고 쓰기 훈련이 열립니다. 가정에서 꾸준히 훈련하는 등 식구의 협력이 필요 불가결합니다. 난독증은 아니라지 느낄 경우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등 전문 병원에서 검사하여 전문가에게 컨설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난독증의 검사는 지능 검사의 WPPSI, WISC, WAIS, 뇌를 조사하기 위한 MRI 등이 사용됩니다. 조심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나 자폐증에 대한 분별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의 경우 학교 측에서 배려를 해준다면 아래와 같은 방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수학교의 경우 이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1. 색안경을 쓴다.

     

    배경이 흰색인 문자보다는 파란색이나 녹색 등 색깔이 있던 분이 보기 쉽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색안경을 쓰면 눈이 지치지 아니하고 문자를 읽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자를 읽는 속도가 오른 등의 보고(2015년 외국 연구)도 있습니다.

     

    2. 스마트 폰 태블릿을 활용한다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등 ICT기기를 사용하면 글씨를 확대하거나 음독 기능이 있거나 편리합니다. 학교나 주위의  배려로 학습자료(교과서 등)를 사진 촬영하거나 녹음 기능 등에도 이용할 수 있을 것 동일합니다.

     

     

    3. 슬래시(/) 활용

     

    슬래스를 활용해 장의 어디까지가 덩어리인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에 보탬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입장은 슬러시를 끌고 어디가 문장의 단락으로 되어 있는지 명확히 나타내어 주면 좋을 겁니다. 문장을 쉽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난독증 테스트

    테스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문장을 쓰는데 오랜 기간 동안이 걸린다.

    2. 글을 쓸때 문단 줄을 맞추지 아니하고 다른 방향으로 쓴다.

    3. 글자보다는 그림이나 포토를 더 좋아하고 있는 편이다.

     

     

    4. 낱말을 자꾸 틀리거나 다른 단어로 보인다.

    5. 어떤 낱말을 생각해 내는데 오랜 기간 동안이 걸린다.

    6. 글을 읽을 때 두통이 발생한다.

     

    7. 독서하는 속도가 느리다.

    8. 말을 더듬거나 발음이 명확하지 아니하고, 상대방에게 유통이 잘 되지 않는다.

    9. 상대방이 말을 좀더 빠르게 하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

     

     

    10. 글을 읽을때 몰입이 잘 되지 않는다.

    열 개의 문항 중 과반 수 이상 해당될 시 난독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