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 알아보기

by Inform72 ★○○○★★ 2020. 10. 21.

반갑습니다. 이번 글은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사람은 소변을 통해 노 더러운 것과 수분을 배출하는데요. 이때 소변이 올바르게 나오지 않거나 배출 안 돼 무언가 남아있는 느낌이 든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지속해서 소변이 잘 나오지 않게 되면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와 이유를 파악해야 하는데요. 소변은 신장에서 요도에 달하는 길을 따라가며 만들어지고 배출되는데요. 사람에게 있기 때문에 소변은 몸속에 불요구되는 수분과 노 더러운 것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변이 올바르게 배출되지 못하면 노 더러운 것이 쌓이게 되고 일상생활에서 편하지 않음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목차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

     

     

    1)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이 커져서 방광으로부터 소변이 출연하는 통로를 클릭해 소변을 자주 보게 하거나 소변을 참기 어려워지는 증상의 오줌누기장애가 나타나는 증세를 말합니다. 대게 약 35세부터 서서히 전립선이 커지면서 요도를 누르고 방광을 위로 밀기 때문에 작지 않은 불편함과 함께 소변이 잘 안 출연하는 증세를 겪을 수 있습니다.

     

    연령기 들어가면서 이런 증세는 높은 확률로 나타나며 호르몬 저하의 영향력으로도 그 근거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세뇨(가늘고 힘없는 소변 줄기), 잔뇨감, 절박뇨(참기 순탄치 않은 소변), 밤오줌 등의 증세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고 합니다.

     

     

    2)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결석이 요로를 막는 질병을 말합니다. 소변이 배출되는 절차 중에 결석이 요로를 막아 오줌누기장애를 일으키고 하복부와 허리 그리고 옆구리까지 통증(pain)을 살려내기도 합니다. 이 요로결석 때문인 통증(pain)은 정말 고통스럽다고 하는데요.

     

    혈뇨와 소화장애, 복부팽만, 구토 등의 증세를 함께 살려내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 말고도 요로결석이 크지 않는다면 잔뇨감을 느끼고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밤오줌, 파 절요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과민성 방광

    전염이나 해부학적으로도 문제가 없는데도 소변이 잘 안 나오고 빈뇨, 절박뇨, 야간에 소변을 자주 보고, 참지 못하고 소변으로 속옷을 적시는 등이 있는 상황을 과민성 방광이라며 합니다. 이 과민성 방광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생겨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심리적인 불안감을 느낄 때 별안간 소변이 마려운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이런 심리적인 이유 때문에 정신적으로 변화가 있었거나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들이 자주 발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 때문인 경우, 요로감염 후에 약을 잘못 복용했거나, 당뇨가 있거나 비만인 사람들 이도 과민성 방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방광염

     

     

    방광염은 남성보다는 여자들에게서 자주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인데요. 요로계에 박테리아가 침입해서 감염된다면 발병합니다. 보통 소변이 잘 나오지 아니하고 소변 줄기가 약하고 옆으로 새거나 시원하지 아니하고 소변을 보고 끝이 찝찝한 기분이 들고 물만 마셔도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됩니다.

     

    방광염의 특징은 소변을 볼 때 통증(pain)을 일으킨다는 것인데요. 물론 통증(pain)이 없는 사람들도 존재하지만 보통 통증(pain)을 느끼게 됩니다. 방광염의 잘 알려진 증세는 소변이 갑작스레 마려워서 화장실에 가면 잘 나오지 않거나 조금만 출연하는 증상인데요.

     

     

    또한, 소변을 볼 때 외에 아랫배의 통증(pain)과 소변 색이 진하거나 냄새가 나고 혈뇨,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잔뇨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불완전 또는 완전 요폐

    요폐라는 것은 방광 안에 소변이 차있겠지만, 소변을 잘 볼 수 없는 상황인 것을 말합니다. 불완전 요폐는 어느 정도는 소변을 볼 수 있겠지만, 소변이 잘 나오지 아니하고, 부분의 오줌이 배출되지만, 나머지는 항상 방광에 잔류 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불완전 요폐는 스스로 자각하기 어려워서 만성 과로 진행될 우려가 크죠. 소변이 느릿느릿하게 나오거나 잘 안 나오고 소변 줄기가 약하고 시원하게 나오지 아니하고 찝찝한 기분을 들게 합니다.

     

    잔뇨량이 점점 늘어나고 쌓이고 내버려두게 되면 요독증이 올 수 있고 신장기술을 망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완전 요폐는 말 그대로 아주 스스로 배뇨가 불 될 수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카테터로 응급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6) 신경인성 방광

    신인 경성 방광은 다른 여러 신경학적 질환이 있을 때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뇌졸중, 치매, 당뇨, 척추 또는 척수 손상, 말초신경질환과 같은 신경학적 질환들에 의해서 발생하죠. 신경인성 방광이 오게 되면 이 질환의 배경이 되는 신경병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거의 신경인성 방광은 완치가 힘들고 평생 잘 관리를 해줘야 하며 관리가 소홀해지거나 병세가 심해지면 평생 소변 줄을 차고 살아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신인 경성 방광은 뇌에서 하산하는 지시를  잘 수행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다양한 비뇨 기적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소변을 잘 보지 못하게 되며 소변이 시원하게 출연하는 느낌이 없습니다. 또한, 오줌을 자주 보는 빈뇨, 갑작스레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드는 절박뇨, 소변을 잘 참을 수 없는 절박뇨, 잘 참을 수 없는 절박성 요실금과 같은 다양한 배뇨곤란과 장애를 동반하게 됩니다.

     

    소변이 잘 안나올때 검사 치료

     

     

    거의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도 바로 병원을 찾지는 않습니다. 그 사유는 통증(pain)이 심하지 아니하고, 나타나는 증상의 빈도수가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그릇된 소견입니다. 특정 질병의 전조증상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신장 질환은 특히 초기, 중기, 후기에 따라 치유 대안이 아예 달라지므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오늘 정보가 도움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10/20 - [분류 전체보기] - 작두콩차 효능 끓이는법 알아보기

    2020/10/16 - [분류 전체보기] - 카무트 먹는 방법 총정리

    2020/10/16 - [분류 전체보기] - 코코넛오일 효능 먹는 방법 맛있게

    2020/10/16 - [분류 전체보기] - 양파즙 효능 부작용 리스트

    2020/10/16 - [분류 전체보기] - 아스파라거스 효능 요리 총정리

     

    댓글0